티스토리 뷰

주식-차트
주식-차트

 

재테크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자본소득을 올릴 수 있는 많은 방법 중 주식은 빼놓을 수 없는 투자 방법인데요. 오늘은 주식투자할 때 꼭 알아야 하는 주식에서 쓰는 필수 용어들을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초보 주린이를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주식에서 쓰는 필수 용어 정리

 

 

1. 주식

주식회사의 자본을 일정한 금액으로 분할한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회사의 소유권 같은 개념입니다. 회사의 주식을 취득하면 주주가 되고 회사에 권리 행사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생깁니다. 전체 자본에서 일정한 금액으로 분할 시 주식의 개수가 생기고 내가 보유한 주식의 개수가 회사 소유권 비율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주식이 10개인데 내가 2개를 보유했다면 나는 그 회사의 20%의 소유권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해외 선물에 대해 알아보기

 

2. 매매

주식을 사거나 파는 행위를 통틀어 매매라고 합니다.

 

3. 매수

주식을 사는 행위를 뜻하는 말입니다.

 

4. 매도

주식을 파는 행위를 뜻하는 말입니다.

 

5. 코스피

사전적 의미로 종합지수라고도 말하는 코스피는 Korea Composite Stock Index의 줄임말로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종목들의 주식 가격인 주가를 종합적으로 표시한 수치를 말합니다. 하지만 보통 주식시장에서는 종합지수 자체의 의미보다는 우리나라 유가증권시장을 뜻하는 단어로 사용됩니다. 코스피 200이라고 하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에 대표로 선정된 200 종목을 의미합니다. 

 

6. 코스닥

미국의 나스닥시장을 벤치마킹 한 시장입니다. 유가증권 시장 즉 코스피와는 별도의 시장으로 코스피에 상장되기 위해선 많은 제약조건이 있는데 이에 비해 조건이 낮아 주로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 위주의 시장입니다.

 

7. 재무제표

회사의 경영 성과와 재무 상태 등 회계정보가 담긴 보고서입니다. 쉽게 기업이 쓰는 가계부 같은 개념으로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주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그 기업을 판단하는 척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8. 펀더멘탈

기본적, 근본적인, 기초 등의 의미가 담긴 용어로 광범위하게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분석을 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 기업의 전반적인 흐름과 가치로 이해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전체적으로 기업이 성장하고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잠깐의 악재들로 주가가 흔들리더라도 퍼더 멘 털은 좋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단기의 상태보다는 전반적으로 진행되는 상태로 판단하는 것이 펀더멘탈이라고 이해하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9. 시가총액

기업이 발행한 총주식의 개수에 한주의 시가 가격을 곱한 가격을 기업 시가총액이라고 합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된 모든 기업시가총액의 합을 통틀어 시가총액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10. HTS

Home Trading System의 줄임말로 예전처럼 증권회사에 직접 가서 주식거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PC로 주식거래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뜻하며 최근에는 MTS(Mobile Trading System) 즉 스마트폰으로 주식거래를 하는 시스템까지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기술이 많이 발달했습니다. 

 

 

11. 배당

회사의 잉여 이익금을 현금이나 주식 등으로 출자자나 주주에게 나누어 주는 것을 뜻합니다.

 

12.  시가

9시 정규장 시작과 동시에 최초 거래되는 시장가격을 뜻합니다.

 

 

13. 종가

오후 3시 30분 마지막으로 거래되는 시장가격을 뜻합니다. 

 

14. 호가

호가는 매매 거래가 되는 가격이 아닌, 사는 사람은 사고 싶은 가격을 파는 사람은 팔고 싶은 가격을 부르는 것을 말합니다. 사려는 사람은 매수 호가를 팔려는 사람은 매도 호가를 호가창에 띄워서 매수호가와 매도호가가 같을 때 거래가 체결되게 되고 이러한 반복적인 매매로 주식의 가격이 변동되게 됩니다. 사려는 사람이 많아 매수 호가 가격이 점점 높아지면 팔려는 사람은 가격을 비싸게 매도하며 가격이 높아지고 반대로 팔려는 사람이 많아 매도호가 가격이 점점 낮아지면 사려는 사람은 매수호가를 낮게 잡아 가격이 점점 내려가게 된다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15. 상한가

하루동안 개별 종목 주식이 상승할 수 있는 최고가격입니다. 가격제한을 걸어 전일 종가 대비 30% 상승한 것을 상한가라고 합니다.

 

17. 하한가

하루동안 개별 종목 주식이 하락할 수 있는 최저 가격입니다. 전일 종가 대비 30% 하락한 것을 하한가라고 합니다.

 

 

오늘은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 분들을 위해 주식에서 쓰는 필수 용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주식용어는 너무 많아서 글 하나에 담지 못해 다음글에 계속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은 꼭 많이 공부하시고 투자하시되 투기는 삼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