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장건강
장건강

 

장건강을 위해 매일 먹고 있는 유산균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그냥 좋다고 하니까 매일 먹고 있는데 내가 먹고 있는 유산균이 과연 좋은 것인지 또 유산균이 장에 도움을 주고 있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오늘은 유산균 고르는 방법과 섭취방법 그리고 과다복용하면 생기는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산균 고르는 방법

 

 

세계 상위 1% 과학자 천종식 교수님이 말해주는 나에게 맞는 유산균 고르는 법

 

유산균을 고르는 방법 중 중요한 것은 일단 균의 숫자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요즘 시중에 다양한 유산균 제품이 있어 오히려 선택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균의 숫자가 무조건 많다고 해서 좋을까요? 균의 숫자가 과도하게 많은 유산균을 처음부터 섭취하면 오히려 부작용이 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유산균은 절대 투입되는 양이 아닌 장까지 살아서 도달하는 도달되는 균의 숫자를 따져야 하는데 시중에 제품들은 도달되는 균의 숫자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다만 보장균수는 알 수 있기에 보장균수만이라도 꼭 확인하시고 유산균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보장균수는 유효기간 내에 살아있는 유산균의 수를 보장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언뜻 보면 보장균수라는 말이 섭취 시에 장까지 살아서 가는 유산균의 양을 보장한다는 것처럼 들리지만 그것이 아닌 올바른 방법으로 보관 시에 유효기간 내에 살아있는 유산균의 수라는 것을 꼭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유산균의 군수뒤에 붙은 CFU라는 글자는 유산균을 세는 단위로 알아두시면 이해하시기 편합니다. 또한 유산균 구매 시엔 제조일자를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유통기한이 아무리 남았더라도 제조일자가 오래 지났다면 보관과정에서 살아있는 유산균의 수가 현저히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섭취방법

 

 

BNR17유산균 비에날씬 다이어트유산균 +프리미엄유산균19 / 프리미엄유산균19 4개월분 4박스

COUPANG

www.coupang.com

 

유산균은 아직도 짜장과 짬뽕처럼 먹는 시간에 대해 의견이 분분합니다. 식전에 먹는 것이 좋은지 식후에 먹는 것이 좋은지 다양한 의견이 있는데요. 의견이 분분한 공통된 이유는 바로 위산입니다. 위산의 분비로 인해 섭취한 유산균이 장에 도달하기 전에 사멸되기 때문에 먹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위산의 분비가 언제 되는지 알면 유산균의 먹는 시간은 정해지지 않을까요? 음식을 먹기 시작하면서 위에서는 소화를 위해 위산을 천천히 분비하기 시작합니다. 식사바로 직전부터 분비되는 사람도 있기에 일단 식사 바로 전에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은 유산균이 장까지 가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우리 몸에서 위산 농도가 제일 낮은 시간은 바로 기상 후입니다. 다만 전날 분비된 위산이 남아있을 수 있어서 기상 후 따뜻한 물 한잔을 마셔 혹시 모를 남은 위산의 농도를 낮추고 3~5분 후 유산균을 섭취하면 장까지 안전하게 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아침 공복에 유산균을 섭취했다 하더라도 아침식사시간의 텀이 최소 30분 이상은 돼야 한다는 겁니다. 유산균 섭취 후 바로 아침식사를 하면 유산균이 장에 가기 전에 위에서 위산이 분비되어 공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산균 과다복용 부작용

 

 

과유불급!! 아무리 몸에 좋은 유산균도 많이 먹으면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유산균 과다복용 시 제일 큰 문제는 설사입니다. 변이 묽어져 설사가 날 수 있고 복부에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한 경우는 피부트러블도 발생할 수 있어서 유산균은 한 번에 많은 양을 먹는 것보다는 제조사별 권장량을 지켜 꾸준히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내 유익균은 항상 존재해야 장건강에 좋고 장이 건강하면 몸의 염증 반응도 줄이고  면역력도 증가하며 각종 트러블도 없어지므로 항상 장이 건강할 수 있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 사항 : 이 블로그 게시물은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이나 의료지식은 의료 전문가(의사) 또는 전문 영양사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